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겨울에는 도서관에 무슨일이 있었을까? 「도서관 소식」

아카이브(2022년 3월 이전 소식)/도서관 소식

by 한국해양대학교 도서관 2022. 3. 4. 18:08

본문

안녕하세요. 한국해양대 도서관입니다.

코로나19 때문인지 몰라도 올 겨울은 몸도 마음도 유난히 추웠던 것 같습니다.

그래도 올해는 따뜻한 봄이 유난히 일찍 찾아온 것 같네요. 따뜻한 봄처럼 코로나19가 끝난다는 희망도 곧 찾아오겠죠.

 

찾아오는 봄, 찾아오는 희망을 맞이하기 위해 겨울방학 동안 도서관도 정말 열심히 움직였답니다. 그럼 겨울에 도서관에 어떤 일이 있었을까요?

 

 

1. 한국해양대학교-제주대학교 대학도서관 학술자원 상호교류 협약 체결

 

 

 2022년 2월 17일, 제주대학교와 한국해양대학교 도서관 간 학술자원 상호교류 협약 체결식이 있었습니다. 이번 협약식은 제주대학교 도서관에서 진행되었으며,①자료(단행본 및 학술지 등) 이용 서비스 활성화를 위한 상호협력 ②도서관 운영 , 각종 프로그램 및 직원 직무역량 향상을 위한 상호협력에 대한 협약을 체결하였습니다.

 

이번 협약을 통해 양질의 학술자원 공유, 정보 서비스 제공범위 확대 등 해양분야 대표도서관 간 학술연구 발전을 위한 협력 네트워크를 구축하는 장을 마련하였습니다.

앞으로도 지역사회 및 도서관 간 협력 체계 구축을 통해 도서관 이용자들에게 더 많은 정보와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2. 『도서관, 메타버스로 만나다』 사례발표

 

 

  10월에 개최한 「참 쉬운 전자정보 체험전」 기억하시나요? 메타버스 플랫폼 중 "개더타운"을 활용하여 실시한 온라인 전자정보 체험전에 많은 학생들이 관심을 가지고 참여했었습니다. 그런데 메타버스를 활용한 해당 행사를 우리대학교 구성원 뿐만 아니라, 전국 대학 도서관에서도 큰 관심을 가지고 지켜봤었습니다. 때문에 행사 종료 후 많은 대학도서관에서 한국해양대학교 도서관으로 메타버스 벤치마킹을 위해 찾아왔었습니다.

 

 

 그리고 2022년 2월 8일 제주대학교에서는 도서관 사서 및 관계자들을 대상으로 「도서관, 메타버스로 만나다」강연을 개최했습니다. 이 강연에 우리 한국해양대학교 도서관 선생님들이 강연자로 초청되어 메타버스 운영 사례발표와 시연회를 실시하였습니다.

 

 

  현장 및 줌(ZOOM)을 활용한 온라인 강의에 많은 대학도서관 사서들과 관계자분들이 참여하셔서 강연도 듣고 메타버스를 직접 시연하였습니다. 강의하신 담당선생님은 처음에는 많이 긴장했다고 했지만, 그래도 쉽고 재미있게 메타버스를 설명해 주셔서 많은 호평을 받았습니다.

 

 다시한번 도서관에서 만든 메타버스에 많은 관심을 가져주셔서 감사드리며, 2022년에는 이보다 더욱 놀랍고 쉽고 재미있는 프로그램을 가지고 여러분들에게 찾아갈 것을 꼭! 약속드립니다.

 

 

3. 기타 도서관 단신

 

   상기 소식 외 도서관 안내, 이용에 관한 내용을 짤막하게 정리해 보았습니다.

 

  · 2022학년도 1학기 도서관 이용시간을 아래와 같이 안내드립니다. 특히 토요일 오전시간에 도서관을

   개방하오니 이용에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 도서관 2층 Marine U-Square실에 비치된 사물함 이용 신청을 받고 있습니다. 수량은 54개이며

    3월 7일 월요일부터 선착순으로 배정합니다. 신청방법은 도서관 2층 대출실로 직접 방문하여

   신청서를 작성·제출하시면 됩니다.

 

  · 겨울방학동안 도서관 엘리베이터를 교체하였습니다. 각 층을 이동할 때 이젠 좀 더 쾌적하게

   이동 할 수 있습니다. 덤으로 이동속도와 문 닫히는 시간도 나옵니다. 백화점 안부럽습니다.

 

  · 각 자료실 입구에 도서검색 QR코드를 붙여 놓았습니다. 이젠 책 검색하려고 검색 PC 찾아 다니지

    마시고, 휴대폰으로 QR코드를 찍어 간편하게 책을 검색하세요.

 

  · KSDC DB(온라인 설문조사 및 통계분석 데이터베이스) 온라인 교육이 있습니다. 설문조사 및 통계에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는 DB로써, 관심있는 분들의 많은 참여 바랍니다.

   (신청방법 및 일정은 아래 링크를 참조해 주세요.)

   -링크주소: https://library.kmou.ac.kr/bbs/content/1_70357

 

  · 도서관 주변에 고양이가 자주 출몰합니다. 귀엽습니다. 정말입니다.  

 

해아람 및 티스토리가 전체적으로 개편될 예정입니다.. 다음호에는 더욱 깔끔하고 멋진 모습과 함께, 좋은 소식들을 들고 찾아오겠습니다. 감사합니다!!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