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이달의 사서추천도서(2017년 5월)

아카이브(2022년 3월 이전 소식)/사서추천도서

by 한국해양대학교 도서관 2017. 5. 2. 10:51

본문

 

 

 

 

봄기운이 느껴지기도 전에 벌써 날씨가 너무 따뜻해지고 있네요 ^^

여름이 오기전에 마음이 따뜻해지고 지식을 채워주는 책한권읽어보시길 바랍니다.

 

한국해양대학교도서관 이달의사서추천도서 ☞http://library.kmou.ac.kr/newbook/list

 

 

 

 

 

 

 

 

운명과 분노: 로런그로프 장편소설

 

저자: 로런그로프

ISBN: 9788954644860

 

첫눈에 사랑에 빠져 영원한 사랑을 약속한 두 사람의 이야기를 각각 남편의 관점과 아내의 관점으로 나누어 서술한 이 소설은 하나의 시각에서 바라봤을 때는 보이지 않았던 것들, 보는 방향을 달리했을 때에야 비로소 보이는 것들에 대해 우리에게 보여주며 모든 이야기와 모든 관계에는 서로 다른 측면, 서로 다른 관점이 존재한다는 깨달음을 전한다. 저자는 그저 같은 세상을 다르게 본 것이 아니라 처음부터 다른 세상을 살아온 두 사람의 좁혀질 수 없는 간극을 나열하는 데 그치는 것이 아니라, 그 차이를 만들어낸 사회적이고 존재론적 조건들을 탐구하는 데까지 나아가며 독자들에게 자신도 모르는 사이에 거대한 이야기의 파도에 휩쓸리는 강렬한 경험을 하게 만든다.

 

 

당신 인생의 이야기

 

저자: 테드 창

ISBN: 9788956057842

 

과학소설 작가 테드 창의 SF 소설집 『당신 인생의 이야기』. 단 한 권의 작품집으로 ‘전 세대를 통틀어 가장 위대한 과학 단편소설 작가 중의 한 명’이라는 명성을 얻은 테드 창의 소설집이다. 과학이 줄 수 있는 최고의 지적 상상력과 소설이 줄 수 있는 최고의 철학적 사유를 선사하는 이 책은 기막힌 상상력을 품고 있으면서도 읽고 나면 엄청난 감동이 밀려오는 여덟 편의 단편을 수록했다.

천상의 시작점으로 이어지는 탑을 건설하는 고대 바빌로니아인에 대한 이야기를 담은 ‘바빌론의 탑’, 언어학자인 한 여성에게 어머니로서의 자신의 삶에 대한 새로운 길을 보여주는 외계인의 언어에 대한 이야기 ‘네 인생의 이야기’, 빅토리아 여왕 시대의 대량 생산된 골렘에 대한 이야기를 담은 ‘일흔두 글자’, 수학을 전면적으로 부정하게 된 수학자 이야기 ‘영으로 나누면’ 등 테드 창의 이야기들은 지적으로 도전적이고 대담할 뿐만 아니라 정서적으로도 감동적인 여운을 남긴다.

 

 

 

 

 

 

 

 

 

 

냉정한 이타주의자: 세상을 바꾸는 건 열정이 아닌 냉정이다.

 

저자: 애덤 그랜트

ISBN: 9788960515833

 

냉정한 당신이 세상을 바꾼다, 경솔한 이타주의의 불편한 진실!
세상을 바꾸는 데 즉각적인 영향을 끼치고 싶다면 공익 분야로 뛰어들라는 게 흔한 조언이지만 ‘마음이 시키는 대로’ 이타적 열정을 좇다 보면 오히려 잘못된 길로 들어서기 십상이다. 공익단체에서 일하지 않고도 세상을 변화시킬 수 있는 길은 많다. 대표적인 방법이 ‘기부를 위한 돈벌이’이다. 숫자와 이선이 선행의 본질을 흐린다는 선입견을 깨야한다. 이 책이우리의 선행이 세상의 변화를 위해선 감정에 좌우되지 않는 냉정한 판단이 함께여야 세상에 득이 될 수 있음을 깨우친다.

 

 

 

 

 

 

 

모두를 위한 페미니즘

 

저자: 벨 훅스

ISBN: 9788954644815

 

『모두를 위한 페미니즘』은 미국의 대표적 흑인 페미니스트이자 사회운동가 벨 훅스가 학술용어만 가득한 두껍고 난해한 책이 아닌, 간결하고 쉽게 읽히는 페미니즘 입문서를 꿈꾸며 써내려간 책이다. 저자 특유의 직설적인 문체와 통쾌한 논리로 여성의 몸, 여성에 대한 폭력, 연애와 결혼, 양육, 일터에서의 여성 등 여성의 삶 전반에 걸친 페미니즘 정치와 그 실천에 대해 알기 쉽게 설명해준다.

이 책은 페미니즘이 무엇인지, 그리고 그것이 여성과 남성을 포함한 모두의 삶에 어떤 영향을 미치고 어떤 긍정적 변화를 이끌어냈는지 보여주면서 페미니즘 운동이 ‘남성혐오운동’이 아닌 ‘성차별주의와 그에 근거한 착취와 억압을 끝내기 위한 운동’임을 강조한다. 또한 페미니즘 운동이 있는 그대로의 자신을 사랑하게끔 돕는, 나아가 우리 모두를 자유롭게 하는 해방운동임을 보여줌으로 페미니즘이 여성만을 위한 것이 아니라 ‘우리 모두를 위한 것’임을 전한다.

 

 

 

 

 

사소한 것들의 과학: 물건에 집착하는 한 남자의 일상탐험

 

저자: 마크 미오도닉

ISBN: 9791185104652

 

저자는 어린 시절 '면도날'을 든 낯선 남자에게 위협을 당한 뒤로 '철'이라는 재료에 사로잡혔다고 말한다. "철은 어떻게 수많은 역할을 감당해낼 수 있는 것일까?" 그런 호기심 덕분에 자신이 사물 속 구조와 성질을 탐구하는데 탁월한 재능이 있음을 발견하고, 세계에서 가장 뛰어난 연구소에서 재료과학자로 일하게 만들었다. 『사소한 것들의 과학』은 이렇듯 물건에 집착하는 한 남자의 탐험을 통해, 낯설지만 신선한 재료의 세계로 우리를 초대한다.

우리가 일상에서 흔히 지나치고 마는 평범한 재료들 10가지를 골라 소개한다. 철, 종이, 초콜릿, 유리, 플라스틱, 흑연, 자기, 콘크리트 등의 재료는 모두 작가의 일상을 찍은 특별할 것 없는 사진 한 장에서 선택된 것이다. 저자는 10가지 재료에 대해 각각 10가지 이야기를 들려주는데, 사진에 나오는 낯익은 사물의 재료를 하나하나 짚어가면서 그 ‘속’의 이야기를 들려준다.

 

 

 

 

 

 

 

관련글 더보기